12.07.2015 Views

Case Study - IBM

Case Study - IBM

Case Study - IBM

SHOW MORE
SHOW LESS

Create successful ePaper yourself

Turn your PDF publications into a flip-book with our unique Google optimized e-Paper software.

대한솔루션에서 요구하는 업무 스케줄에 맞게 진행하는데 무리가 따르는 것도사실이었다.즉 APQP와 PSO에 맞추어 자동차 개발 각 단계에서 필요한 출력물 등 요구하는 여러 조건을 수작업으로 진행하지 않고 일정에 맞추기 위해서 PDM 솔루션이 필요한 것이다.한편 현재 국내 5개의 공장과 미국 알라바마의 공장, 향후 구축 예정인 중국과 인도의 공장 등 원거리에 떨어진 공장과도 실시간으로긴밀히 정보를 교환하고 데이터 출도, 설계 변경 등 정보 전달 체계를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계속 제기된 것도 PDM 솔루션을 검토하게 된 계기이다.업계에 증명된 SMARTEAM 솔루션 구축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대한솔루션은 약 3년 전부터 PDM 솔루션을도입하기로 결정하고 자사에 가장 적합한 PDM 솔루션이 무엇인지여러 솔루션에 대해 벤치마킹을 실시하였다."오랜 기간 여러 솔루션을 두고 검토하였으나 자동차 업계에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CATIA와의 완벽 호환성을 고려하여 중견기업의 규모에 핸들링이 가능한 PDM 솔루션인 다쏘시스템의SMATEAM을 선택하게 되었다. 구축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노력이 필요한데 적절한 기술 지원과 유지 보수가 잘 되어 있는것도 SMATEAM을 선택하게 된 배경이었다."라고 중앙기술연구소의 채수관 부장은 밝힌다.SMATEAM이 자동차 업계에 증명된 믿을 만한 솔루션이라는 점과여러 경쟁 업체의 솔루션과 비교해 봤을 때 비용이나 규모 면에서중견기업에 적합한 솔루션이었다는 것이다.한편 PDM 구축시 다른 설계 툴과의 호환성도 주요 고려 대상이었다. 대한솔루션은 각 자동차 업계별로 메인 설계 툴이 달라CATIA 뿐 아니라 UG, Pro/E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캐드 솔루션을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 캐드 솔루션과 원활한 호환이 가능한SMATEAM 솔루션을 선택하게 되었다.“신차개발 주기의 단축과 국내 여러 신차개발 프로세스의 많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공유하기 위해서PDM 솔루션 도입은 필수적이었으며, 자동차 업계에 증명된 SMARTEAM 솔루션을 구축한 이후 협력사와 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큰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대한솔루션 중앙기술연구소 채수관 부장방대한 자료의 핸들링과 ERP와의 연계대한솔루션은 PDM 솔루션으로 SMARTEAM을 선택하고 지난2004년 6월부터 약 6개월 정도의 구축 기간을 거쳐 시스템 구축을완료했다.올 상반기에는 전체 시스템에 걸쳐 기존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자료를 입력하는 작업이 이루어졌는데 보유자료가 워낙 방대해서 현재진행되는 주요 신차 프로젝트 위주로 적용되어 진행 중이다.그리고 CATIA 인티그레이션 관련 템플릿 도면을 활용한 도면 생성, 이력 관리, 설계BOM과 CATIA 파일의 연계관리 등을 통해CATIA와 PDM간의 정보를 연계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또한 프로젝트 일정관리(PMS) 기능으로 237개 APQP와 PSO 단위업무에 따른 진척 관리 등 프로젝트 진행의 효율적 관리 기능으로전반적으로 안정된 프로젝트 수행이 가능하게 되었다.한편 SMARTEAM으로 솔루션을 구축하면서 기존에 구축된 ERP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설계BOM 데이터의 실시간 ERP전송기능을 덧붙여 명실공히 성공적인 시스템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있다.현재 개발하는 차종이 18차종에 걸쳐 500여 아이템에 산출물 항목이 287가지나 될 뿐만 아니라 많은 정보가 입력되어 있어야 하므로현재는 정보를 입력하여 원활한 사용을 위해 준비를 하는 단계이다.●●●소나타 NF의 모듈 헤드라이터●●●대한솔루션의 주요 NVH 제품●●●CATIA 설계장면PLM Network|vol.25|57

Hooray! Your file is uploaded and ready to be published.

Saved successfully!

Ooh no, something went wrong!